경기 일정: 5월 25일(토) 오후 11시 (이하 한국 시각) / 웸블리 스타디움 (런던)
중계 정보: 쿠팡 플레이
송티비 승부예측: 4골 이상 득점 및 맨체스터 시티 승
2022년 5월, 에릭 텐 하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 감독은 팀에 부임한 후 받은 맨체스터 시티(이하 맨시티)와 리버풀의 리그 지배에 대한 생각에 대한 질문에 “한 시대가 끝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대답한 바 있다.
그러나 2년이 지난 지금, 맨시티는 7시즌 만에 6번째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우승을 차지했고, 2년 연속 FA 컵 결승에 진출해 텐 하흐의 맨유를 상대로 이번 시즌 더블을 노린다.
맨시티가 잉글랜드 내 라이벌 팀들을 압도하는 동안 텐 하흐의 올드 트래퍼드(맨유 홈 경기장) 시대는 끝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누군가는 맨유의 감독이 지금까지 잘해냈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었다.
지난 시즌 EFL 컵에서 우승하고 리그 3위를 차지한 맨유는 이번 시즌 맨시티에 대항할만한 순위를 기록하기는커녕 상위권에서 밀려나 8위로 시즌을 마감했다.
반면, 펩 과르디올라 감독의 맨시티는 3경기를 남기고 우승을 결정지었던 2022/23 시즌에 기록했던 89득점보다 2골 많은 91득점을 기록하며 EPL 우승을 차지했다.
UEFA 챔피언스리그(UCL) 트로피 방어는 8강에서 레알 마드리드에 승부차기로 패하며 마쳤지만, 4월 치른 FA 컵 준결승전에서 좋은 기회를 여러 차례 놓친 첼시를 상대로 베르나르도 실바의 결승골로 결승전에 진출했다.
맨유의 FA컵 여정은 리그 원(3부 리그)에서 뛰고 있는 위건을 상대로 거둔 2-0 승리로 시작해 리그 투(4부 리그) 뉴포트 카운티 원정에서 4-2로 승리하며 다음 라운드에 진출했다. 뉴포트 카운티와의 경기에서는 전반을 0-2로 뒤졌지만 역전승을 거뒀다.
이후, 노팅엄 포레스트를 1-0으로 꺾었고, 올드 트래포드에서 열린 리버풀과의 8강전에서 디알로의 결승골로 짜릿한 4-3 승리를 거두며 준결승에 진출했다.
준결승전에서 만난 코벤트리를 상대로는 맨유의 수비 문제가 여실히 드러났다. 3-0으로 앞서나갔지만 후반전 늦은 시간 3골을 내주며 3-3 무승부로 연장 승부를 펼쳤다.
연장전에서 코벤트리의 페널티킥을 얻을 만한 상황이 있었지만, VAR을 가동하지 않는 FA컵 규정 때문에 승부차기로 이어졌고 승부차기에서 맨유가 승리했다.
맨시티는 3월 31일 우승 경쟁을 펼친 아스널과의 경기에서 0-0 무승부를 거둔 이후 경기당 평균 3.17골을 득점하며 무서운 득점력을 보여줬다. 맨유를 상대로도 많은 득점이 나오는 경기를 치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FA컵 결승에서도 만난 두 팀은 13초 만에 맨시티의 귄도간의 골로 맨시티가 앞서나갔지만, 맨유도 대량 실점을 내주지 않으며 2-1로 경기를 마쳤다.
하지만 맨시티는 지난 6번의 맞대결 중 5번을 각각 2-0, 4-1, 6-3, 3-0, 3-1로 승리했고, 작년과 달리 이번 시즌에는 UCL 결승에 진출하지 못해 FA컵에서 모든 것을 쏟아부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통계
맨체스터 시티는 모든 대회를 통틀어 최근 12경기에서 38골을 넣었다.
맨체스터 시티 팀 소식
주전 골키퍼 에데르송은 안와 골절로 인해 이번 경기에 출전하지 못하며, FA 컵에서 계속 출전한 오르테가가 선발로 나설 예정이다. 그 외 부상 선수는 없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팀 소식
해리 매과이어, 루크 쇼는 부상 때문에 결장할 것으로 보이지만, 메이슨 마운트, 빅터 린델로프, 앤서니 마시알은 출전 가능성이 있다.
예상 선발 명단
맨체스터 시티 (4-2-3-1)
교체 명단: 알바레즈, 아케, 루이스, 그릴리쉬, 도쿠, 스톤스, 누네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4-2-3-1)
교체 명단: 맥토미니, 암라바트, 래시포드, 린델로프, 에릭센, 안토니, 마운트
맨체스터 시티 추가 정보
팀 내 최고 선수: 필 포든
득점 예상: 엘링 홀란
페널티킥 전담 선수: 엘링 홀란
카드 예상: 베르나르도 실바
최다 어시스트: 케빈 더 브라이너
세트피스 공중 위협: 그바르디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추가 정보
팀 내 최고 선수: 브루노 페르난데스
득점 예상: 브루노 페르난데스
페널티킥 전담 선수: 브루노 페르난데스
카드 예상: 카세미루
최다 어시스트: 브루노 페르난데스
세트피스 공중 위협: 라스무스 회이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