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일정: 7월 1일(월) 오전 1시 (한국 시각) / 아레나 아우프샬케
중계정보: tvN, tvN 스포츠, TVING
송티비 승부예측: 잉글랜드 승
조별 예선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경기력을 보여준 잉글랜드가 가장 치열한 순위 싸움을 벌인 E조에서 3위로 16강전에 진출한 슬로바키아와 8강 진출을 두고 대결을 펼친다.
1. 더 이상의 변명은 없다… 잉글랜드
잉글랜드는 C조에서 1승 2무를 기록하며 1위로 16강전에 진출했다. 하지만 무패로 1위를 차지했음에도 잉글랜드를 향한 여론의 분위기는 좋지 못하다. 잉글랜드는 무기력한 공격력을 보여주며 3경기에서 2골을 넣는 데 그쳤다. 1실점으로 막은 수비력이 아니었다면 일찌감치 대회를 마쳤을지도 모를 만큼 저조한 득점력이었다.
부진한 경기력에도 아무런 변화를 주지 못하며 팀의 분위기를 반전시키지 못하는 사우스게이트 감독에도 비판의 화살이 꽂히고 있다. 단판 승부가 시작되는 16강 경기부터는 더 이상 물러설 곳이다. 이제는 진짜 최고의 모습을 보이며 승리가 필요한 잉글랜드다.
잉글랜드는 경기에 못나설 것으로 보이는 루크 쇼를 제외하면 특별히 경기에 나오지 못하는 선수가 없다. 하지만 변화 없이 계속 같은 전술과 선발 명단을 준비하고 있어 이번 경기에서도 케인, 벨링엄, 라이스 등 조별 예선 1차전과 2차전에 나왔던 선수들이 그대로 경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2. 경기 초반 높은 득점력, 슬로바키아
슬로바키아가 모두 1승 1무 1패로 경기를 마친 E조에서 3위를 기록하며 16강에 진출했다. 소기의 목적을 이룬 슬로바키아는 16강전부터 큰 부담 없이 경기를 즐기며 치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슬로바키아는 경기 초반 좋은 집중력을 보여주고 있다. 3경기에서 모두 득점을 기록한 슬로바키아는 벨기와의 첫 경기에서 7분 만에 골을 넣었다. 우크라이나와의 2차전 경기에서는 전반 17분 골을 기록했고, 루마니아전에서도 전반 24분 선제골을 넣었다.
3경기 모두 선제골을 기록한 슬로바키아지만 반대로 보면 후반전에 동점 또는 역전골을 허용하며 리드를 지키지 못했다. 잉글랜드와의 경기에서도 경기 초반 공격 중심의 경기를 펼칠 것으로 보이며 후반전에 수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가 승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3. 잉글랜드 승리 기대
잉글랜드는 16강전에서 대승을 통해 분위기 반전과 함께 2회 연속 유로 결승 진출을 노린다. 결승까지 바라보고 있던 잉글랜드가 대회 초반보다 좋은 조직력과 경기력을 보여주며 승리할 것으로 기대된다.